
'마케팅'이라 하면
어느 브랜드나 제품을 생각했던 과거와 달리,
'나'를 마케팅하는 퍼스널 브랜딩
혹은 제휴마케팅 등
다양한 경로로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죠?
사실 마케팅이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이기에
누군가에게 제품을 판매한다는 일에 앞서
요구 파악과 신뢰와 관련되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러분께 마케팅의 기초와
글쓰기의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글쓰기는 곧 후킹 문구,
카피라이팅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니
결코 떼려야 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 역시도 마케팅 입문자이기에
같이 공부하며 성장하는 여정이라
여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마케팅의 개념부터 글쓰기가 주는 힘과
그리고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팁까지
다뤄보겠습니다.
서로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 볼까요?
1. 마케팅과 글쓰기(카피라이팅) 이해하기
간단히 말하자면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여기엔 시장 조사, 광고, 판매 전략 등이
포함됩니다.
반면 카피라이트는 마케팅의 핵심 요소로,
글이나 문구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활동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 마케팅 활동들이 쌓여서
하나의 브랜딩 과정을 거치고
브랜드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물론 브랜드는 회사나 제품,
개인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카피라이트는
소비자의 감정을 동요하며 행동을 유도합니다.
마케팅 초보자라면
이런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두 가지 요소는 서로 보완하며,
올바르게 활용하면
큰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2. 나는 판매자가 아닌데
왜 마케팅을 알아야 할까?
누군가는 소제목처럼
생각하실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 물건(재화)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마케팅은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일종의 스킬이 되었습니다.
물론 물건을 판매하거나
장사하는 자영업자라면
당연한 능력이기도 합니다.
(그 능력은 대행사에 맡기거나 직접 sns를 운영하는 등의 노력으로 나타나기도 하죠)
우선 창업자들이나 스타트업 운영자들이
판매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미 판매 활동이 이뤄지고 있는
소규모 자영업자들이나
중소기업 운영자들,
즉 비전문가 마케터들도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찾는 데
유용합니다.
또는 프리랜서 마케터들이나
카피라이터들이
자신의 기술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이 세 번째 '프리랜서 마케터'가
제 경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저와 같은 마케팅 초보자들에겐
필수적인 정보일 것입니다.
결국 글쓰기와 마케팅이 주는 힘은
다양한 연령대의
비즈니스적 직무를 맡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마케팅과 글쓰기(카피라이팅)에 관한 심층 분석
마케팅과 글쓰기에 대한
좀 더 심층적인 분석을 해볼까요?
마케팅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타겟팅입니다.
타겟팅은 고객층을 세분화하고,
각 세그먼트에 맞춘 전략을
세우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과
은퇴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은
전혀 다릅니다.
카피라이트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메시지의 명확성과 간결성입니다.
소비자들은 단 몇 초 만에
광고 메시지를 판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짧고 강렬한 메시지가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브랜드들은 공통적으로
강력한 카피라이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카피라이트가 있는 광고는
클릭률과 구매 전환율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마케팅의 데이터가 되죠.
그렇다고 해서
마케팅에 사용되는 글쓰기가
언제나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물론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지만
마케팅 비용이 들며
'확정된' 효과를 보장하기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특히 문구가 소비자에게 어필하지
못하면 역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관심이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리서치와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즉, 잘 드는 검이니 만큼
칼날이 스스로를 향하지 않게
항상 신중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혹여 '내가 직접 하는 마케팅'이 아니라면
그저 서비스 판매 목적으로
다가오는 사람들을 가려낼 줄도 알아야 합니다.
내가 직접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이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기에
알아두어야 한다는 이야기와도 같습니다.
4. 실제 적용 Tip!
이제 마케팅과 카피라이트를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1. 자신만의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라.
고객들이 왜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2. 눈에 띄는 헤드라인을 작성해 보자.
좋은 헤드라인은 우리 제품이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어떤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를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최근에는 chat GPT를 이용해
다양한 문구를 뽑아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판매자이기 전에
소비자인 저와 당신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어떤 문구가 '끌리는' 글 인지를요.
3. 고객의 니즈와 공통점 파악 후
내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하자.
4. 소셜미디어는 적극 활용하고
실험을 진행하자.
첫 술에 배부르다면 좋겠지만
이미 SNS 마케팅 시장은
포화상태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는
20년이 넘도록 사랑받는 마케팅 수단이며
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티스토리, X,
최근에는 스레드까지
다양한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잠재적 고객이 있는 곳이 어디인지,
내가 잘 활용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인지 고민하고 선택 후
다양한 시도가 필요합니다.
5.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배우며 업데이트하자.
한번 올려놓은 광고가
영원히 잘 되리란 보장은 없습니다.
유행은 오고 가며
저마다 적절한 시기가 있으니까요.
적어도 지금 어떤 이슈가 있는지,
나의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은 아닌지,
혹은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지
틈틈이 확인하며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각 단계에서 피드백 과정을 거치며
해결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계속해서 반복하며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마케팅과
카피라이트의 기초 활용법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그들의 관심을 끌어
판매까지 이어지게 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특히 카피라이트는
마케팅 초보자나 비전문가 마케터들에게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오늘 제공한 정보와 팁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관심 가지셨다면
읽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서라는 말을 기억하세요.
다음시간에는
바이럴 글쓰기 방법과
다양한 마케팅 용어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이나 추가 정보를 원하신다면
언제든 댓글이나 프로필의 메일로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About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콘텐츠 제작 성공 전략과 실전 스킬 (2) | 2024.12.01 |
---|---|
2024 마케팅 트렌드 AI, 숏폼, 겨울옷, 네이버 검색까지 (5) | 2024.12.01 |
바이럴 마케팅 뜻, 성공 전략과 사례 분석 (+장단점 비교) (5) | 2024.12.01 |
2025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전망 AI, 숏폼, OTT 주목 (4) | 2024.11.30 |
초보 마케터 필독! 마케팅 도서 추천 12선 (2024 업데이트) (5) | 2024.11.30 |